만들려는게 B2B 서비스가 아니라면,
모바일 웹만 개발해도 충분할것이다.
누구나 모바일이 중요한건 알고있지만,
당신이 생각하는 거보다 훨씬더 모바일 점유율이 클 수도 있다.
내가 원하는 시장이 PC냐 모바일이냐 점유율 어떤지 확인하는 방법은?
키워드 사이트들이 있는데, 여기에 검색하면 PC와 모바일 추이를 볼수있다.
몇가지 키워드만 살펴보면 아래처럼 나오는데,
키워드 알아보려면 여기 추천사이트 판다랭크 이용해보라
현재 자사에서 운영중인 예약서비스 정글부킹의 구글 어널리틱스트이 종합통계를 보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여기서 모바일 유저가 압도적 임을 알수있고 , 400px정도의 화면사이즈에 최적화하여 만들면 된다는걸 알 수 있다.
이상황에서 PC 화면을 굳이 개발할 필요가 있을까?
B2B서비스 이용자가 사무실에 앉아서 이용하는 서비스가 아니라면
PC화면을 굳이 만들 필요가 없을 가능성이 높다.
PC는 모바일 화면에 맞추면, PC를 모바일로 맞추는것보다 훨신 쉬운데
자사서비스 위티의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을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다.
자사 고객 놀로의 PC 화면은 아래와 같은데, 모바일 화면을 그대로 사용하지만 자연스럽다.
경험상 전환율은 PC자체가 더 높은 경우가 있으니
PC화면을 안만들어도 되는경우는 키워드 검색율 기준 95%가 모바일 일때가 맞다.
*추가팁
네이버 데이터랩을 이용하면 전환율(클릭량)도 알수있다.
클라이언트를 넘어 파트너까지 Cubrix